영업은 어렵다
영업을 하면서 첫 아이스브레이크 할때만 해도 성취감에 도취해 어떤 난관이라도 헤쳐 나갈 만큼의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두번재 10번/재 100번/재 성공을 하면서 이렇게해서 돈도 많이 벌고 신화를 쓰게 될것이라는 희망에 부풀었다.
그뒤로 발생라는 문제 연관 작업들의 비협조와 같은 영업외적 리스크가 발생하고 누적되어 점점큰 심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되었다.
연관된 작업들 인연이 된 사람의 사후 관리오 영업의 필수 불가결한 자세이고 방법인데 놓치게 된것도 관리를 잘 못한 나에게 있다.
수금이 잘 안되는 것의 원인이 어디에 있건 담당자인 나의 문제이다.
그원인이 발주자 갑과의 소통부재인 것도 있겠디만 갑이 결제를 지연하게 하는 빌미 즉 공정간의 조정자 역할이나 실마리를 푸는 방법 그것이 술이건 식사건 돈이건 풀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 문제가 될 수 있었다.
술은 건강상 이유로, 식사는 비용의 이유로, 돈은 가계유지를 위한 이유로 할 수 없었다면 수익 배분이나 운용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 해야 할 것이고 적은 수익이 원인이라면 수익 창출을 위한 영업 다변화 적극의지의 부족은 아닌지 매출을 늘리기위 한 고객발굴방법을 놓친건 아닌지 검토하고 확인하고 다짐하고 재 도약을 위한 변화를 모색 했어야 했다.
일차적인 건강문제가 걸린 것은 가슴아픈 현상이다,
나이가 들어서 기능이 퇴화된 여유도 있지만 쉼 없이 일에만 집착한 결과의 소산물 일 수 있다.
스트레스는 건강의 최대 악이다. 스트레스가 장기화 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면엳체계이상으볼 발생되는 여러가지 질병울 유발 하는데 50대 이루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오십견, 대상포진,고지혈증,대장암, 혈관순환기계통 질환이 많아진다.
영업하는 사람들이 활동이 단명한 것은 수많은 영업자들중 성공한 사람은 동종 업계 또는 동일 부서원의 1%에 해당되는 사람 이외에는 생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실적이 없는 영업 사원이 회사 생활을 버티기는 어려운 조직구조라는 점이다,
그러나 누구든 영업을 하면서 성공했던 경험보다 짜릿한 성취감이 있는 직업이나 일은 흔치 않다,
영업은 발품이다. (건강이 전제되어야 함)
영업은 인맥이다, (조직생활이나 직위 지위 학벌 지연이 어느정도 전제되어야 함)
영업은 스킬이다 (전문적인 기술 경험 능력 연구, TFT 활동등이 전제되어야 함)
영업은 멀티플레어이다, (다재 다능하고 대인관계에 호감울 가질 수 있눈 외모등 두루 부족함이 없는 것이 전제되어야 함)
영업운 튼튼한 기반이다( 세상에 돈 즉 자본을 이길 수 있는 무기는 없다)
돈으로 영업환경(괘적한 사무실)과 실무가능한 인원 (도면, 재정, 공무, 소통)과 장비를 구비한 사람에게 당할 수 는 없다.
어는 정도 분업으로 돌파구를 헤쳐 나가야 하는데 인적자본이야 말로 영업이 추구 해야 하는 전문영영이 아닌가 한다,
현장영업, 인터넷,SNS 홍보, 견적팀, 계약팀, 공정확인서비스팀. 수금밀 수수료 관리등 어느정도 요건울 갖추고 진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1인 2역을 하더라고 최소 3,5인이 필요하다. 내근1인 외에 어떤 식으로던 현장과 사람을을 만나 소통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 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로 대면 영업이 어렵게 되었다.
장점을 부각시켜 설명이나 TTP를 하는 것이 어렵게 되고 거기에 러시아 웈우크라이나 전젱으로 인한 원자재가 인상 유가 인상 고환률 고금리 고임금의 악재가 제조 설치물 영업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국제 또는 구내 경제상황으로 야기된 모든 인상부담을 고객 또는 사용자가 떠 런게 되면서 제조물에 편의시설에 대한 투자를 재고 하는 사업이 많아 졌다.
건설경기 환경이 악화되고 주택정책의 혼선도 건축경기에 좋은 영향을 주기 어려워진 상태다.
건설경기의 직접적 타격을 받는 건축 건설 기자재업도 같은 상황이 되면서
승강기 업계의 국냉 수요에도 한계를 들어나게 되고 그 현장의 수주를 위한 영업현장의 경쟁도 격렬해지고 있다
다만 메이져 회사들의 원가 절감에대한 연구와 개선보다는 출혈저가 경제에만 집중하고 있어 제품질저하와 공정한 품질 경쟁이 되고 있는 가에 의문이 든다.
품질은 자재의 풍질도 중요하지만 설치 품질, 서비스 품질, 고개과의 접점인 인관관계 인성품질도 중요하다.
정직하고 공정하며 최선을 다하는 친절함이 전 공정담당자들의 지켜야한 품격있는자세같다.
공정의 전문 담담자가 수십명에 이르는데 그중 한명만 잘 하는 것이나, 그중 한명이 물을 흐리는 것이 한 project를 완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고른 품격과 신뢰룰 얻으려고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완성해서 고객에 인도 하기까지 전 부서원 담당이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영업의 자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Wtn. By 오티스코리아 QTO 박 영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