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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L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 아직도 유압이라고 하나요?├승강기영업문의 2013. 2. 20. 17:41
( 기계실 있는 엘리베이터 구성도)
건물에 엘리베이터를 설치 할 경우 대부분 위에 그림과 같이 옥탑위에 기계실을 만들어 권상기와 제어반을 배치하는 구조가
일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승강로는 수직 상승을 하는 엘리베이터 케이지가 면적을 차지 하고 각종센서 레일등으로 권상기나 제어반을 설치할
기계실을 만들 수 밖에 없었다.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주종으로 기어드방식은 모터(MOTOR : 유도 전동기)와 감속기(REDUCER)가 조합된 ,
권상기(TRACTION MACHINE) 가 카 (CAGE)를 오르 내리도록 도르래(SHEAVE)DP 로프를 연결해 동력을 전달하게 되어 있고,
건물의 숭용인원에 비례하여 인승이 커지거나 속도가 높아 질수록 모터의 용량이 커지고
권상기의 기어비(GEAR RATIO)를 크게 하여야 하므로 그 부피나 중량이 더욱 늘어나게 된다.
감속기(REDUCER)의 대부부은 웜기어(WORM SHAFT)샤프트와 웜휠(WORM WHEEL)로 구성되어 모터에 연결된 축과 기어가
수직으로 효율이 낮아 헬리컬기어등으로 개선 연구가 되었으나 효율에 비해 소음 진동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단점이 노출되기도 했다.
건축 구조나 용량을 커버하기 위해 유압을 이용한 엘리베이터(HYDRAURIC ELEVATOR)가 개발되어 안정감있는 엘리베이터로
각광을 받았으나 실린더와 피스톤을 이용하므로 실린더 피스톤의 길이에 대한 제한적 요소로 고층화 되는 건물에는 설치에 한계가 있고
승강이 많이 이루어 지는 인승용의 경우 왕복운동을 하는 기름(유체)이 마찰 팽창열이 발생하여 점도의 변화로 인한 슬립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더우기 한국과 같은 4계절의 온도차가 심한 지역에서는 오일의 점도에 따른 레벨링등에 기술적인 연구가 더 필요한 기종이다.
또한 반복적인 사용으로 기름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며, 환경폐기물로 폐기하는 비용이 상승되고 있으며, 정부 정책 저탄소
그린 정책에는 부적합한 기종으로 권장기종이 아니다.
다만 유압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중량물의 이송이 필요한 공장의 화물용에는 로프식 보다는 안정감있고 저속 중량 저층에 적합하다고 볼수 있다. 유압엘리베이터도 동력을 발생 시키는 파워유니트( HYDRAURIC POWER UNIT)가 필요하고 상승되는 오일의 온도를 낮추는
오일쿨러(OIL COORER)등의 설치에 필요한 기계실 (MACHINE ROOM)이 필요하다.
기계실의 배치는 최하층 피스톤 하부에 호스가 가깝게 연결 가능한 곳에 배치 한다.
국내 소요량이 많지 않으므로 유압 럽쳐밸브(HYD. RUPTURE VALVE), 사일렌서 (CILENCER) 컨트롤 밸브(CONTROL VALVE)
OIL PUMP등은 수입(GMV)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고장시 부품 조달이나 수리비용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영업 문의시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를 유압용 엘리베이터로 혼돈을 하는 고객을 위해서 설명드렸으나.
로프식과 유압용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용도애 따른 선택을 잘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기술의 개발로 초 박형의 권상기와 보드 모듈화된 제어반이 "경박단소" 됨에 따라
승강로 측면에 설치할 수 있는게 되므로써 옥상위에 기계실을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되는 혁신적인 장치가 개발 되었다.
권상기의 소형화는 영구자석을 이용한 동기전동기모터와 인버터를 이용하여 감속기가 필요 없는 권상기가 개발 되었다.
기어가 없다고 해서 GEARLESS M/C 이라고 하며 전동기에서 바로 SHEAVE로 연결되고 브레이크 드럼(BRAKE DRUM)을
DISC BRAKE를 적용하여 기계의 부피를 최소화 하게 되었다.
승강로 상하부(OVER HEAD, PIT)의 최소 공간(CLEARANCE)은 확보되어야 하지만
옥탑위에 별도의 기계실( MACHINE ROOM)은 필요 없게 되었고, 건물의 외관도 단순화 되고 제한된 층내에서
전용면적을 증가시키게 되어 건물의 면적효율 증대로 분양 또는 임대등의 이익이 추가되는 효과를 얻게 되었다.
건물 건축시공의 편리성을 고려 하여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 ( MRL : MACHINE ROOM LESS) 부르고 있으며
최근 국내 중저속엘리베이터수용 건물시공에 각광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하부승입식과 상부승입식 MRL ELEVATOR는 현대엘리베이터에서 최초로 개발 되었다.
영구자석의 기능성 효율성 가공성을 높히기 원한 소재로 히토류라는 희귀원소가 포함되어 세계매장량의 90%를 차지 하고 있는
중국이 일본등 소요량이 많은 나라의 정치적인 우위확보를 위해 희귀원소류 생산 국유화(무기화) 때문에 원가가 높아 짐에 따라
엘리베이터 금액을 상승시키는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신소재의 개발과 생활 필수요소인 엘리베이터 원가 절감에 대한 연구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 져야 한다.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 개략도 M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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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 견적 영업문의.
가격, 도면 상담.
010-8782-8252
박 영학
현대엘리베이터 주식회사
영업3지원팀. ENP
EDIT :130221 YH.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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